나 홀로 대청소
2024.3.25
✓ 집 청소하기 전 행동
1. 환기를 시켜줍니다. 2. 마스크는 필수로 껴줘야 합니다. 청소를 하는 도중에는 많은 먼지들을 들이마실 수 있음으로 호흡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 집 청소
침실 이불, 베개, 매트리스에는 특히 집 먼지 진드기가 많으며, 매일 빨 수도 없기에 한번 세탁할 때에는 확실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진드기 박멸을 하려면 55~66도 이상의 온수에 세탁을 하고 햇볕에 말려야 합니다. 만약 부피가 너무 크거나 두꺼우면 햇볕에 말리면서 빨리 마르게 틈틈이 털어내야 합니다. 그렇게만 해도 70%는 박멸이 됩니다. 또한 베개 같은 경우에는 우리의 얼굴과 머리에 닿는 거라 교체 시기가 있습니다. 라텍스나 메모리폼은 3~4년, 폴리에스터 솜은 2~3년, 메밀 소재는 1~2년 주기로 교체해 주시면 좋습니다. 거실의 카페트 카페트는 겨울에 발이 시리지 않게 많이 깔아두었는데 요즘에는 디자인용으로 계절 상관없이 많이들 깔아 두시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쉽게 먼지에 노출이 되고 청소기 사용을 한다고 해도 진드기나 먼지가 확실히 소멸되기 어렵죠. 그렇게 되면 비염을 일으키기 더 쉬운 존재가 됩니다. 그래서 카페트 대신에 물세탁이 쉬운 매트를 사용하시거나 맨바닥에서 생활하시는 게 좋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페트를 사용하시고 싶으시다고 하시면 매일 마다 털어내는 청소가 필요합니다. 아이방 아이들 방은 특히 장난감이 많기도 하고 면역력이 아직은 약한 나이일 때라 자주 신경을 써줘야 하는 방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인형들은 테이프 클리너로 수시로 먼지를 제거해 주셔야 하며, 2달에 한 번은 손빨래 후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무 및 플라스틱 소재의 장난감은 미지근한 물에 유아용 샴푸를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 욕실은 목욕하고 문을 닫아두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제대로 관리가 안되면 물때가 생기기도 쉽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씩 욕실 청소를 해주면 좋습니다. 배수구・변기 등에 곰팡이 전용세제를 뿌린 뒤에 잠시 시간의 텀을 두어 샤워기로 물을 뿌리면 깨끗하게 청소가 되며, 타일에 낀 물때나 욕조등은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섞은 물을 마른 행주로 적신뒤에 문질러 제거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샤워를 할 때나 청소 후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창문을 열어 습기를 완전히 없애야 합니다.
✓ 작은 청소
● 에어컨 청소 - 에어컨 필터는 습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니 필터 부분을 여러 번 헹군 후 햇볕 좋은 날에 필터를 분리해서 말려주세요. 그 후에도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거울청소 - 마른 걸레에 샴푸나 린스를 살짝 묻힌 후에 걸레에 스며 들도록 잘 비벼 거울을 닦아줍니다. 또한 린스의 코팅 효과 때문에 김서림 방지 효과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거울 청소 -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린 후 신문지를 찢어서 뿌린 부분에 올려둡니다. 5~10분 후에 나무젓가락으로 신문지를 밀면서 쌓인 먼지들을 닦아주시면 깔끔히 창틀 청소하실 수 있습니다. ● 침구류 청소 - 만약 침구류를 세탁할 시간이 되지 않거나 겨울이어서 덜 마르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원래는 뜨거운 물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다리미나 드라이기 등 고열을 이용할 수 있는 걸로 소독을 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가구 틈새 먼지 제거 - 세탁소 옷걸이나 집에 있는 튼튼한 옷걸이에 버리려고 하던 스타킹을 씌워서 장롱 위, 냉장고 아래, 침대 밑 등 좁은 틈들을 쓸어주기에 유용합니다. ● 배수구 청소 - 배수구 뚜껑을 살짝 열어서 거름망을 꺼내주고 과탄소다나 베이킹 소다 종이컵 반 컵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그 후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배수구의 막혀있던 묵은 때와 벌레도 함께 깨끗이 씻겨 내려갑니다. ● 주방 기름때 청소 - 베이킹 소다와 주방 세제, 물을 1:1:1의 비율로 섞어서 제조해 줍니다. 그런 후 키친타월에 충분히 적셔 해당 부분에 붙이고 10분을 기다린 후 키친타월을 떼서 그 부분에 수세미나 칫솔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 현관 청소 - 빗자루로 현관을 쓸어도 깨끗하게 잘 안 쓸리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그럴 때에는 스타킹을 빗자루에 씌운 후 솔에 물을 살짝 뿌려서 현관을 쓸어주시면 깔끔하게 청소하실 수 있습니다. ● 바닥 청소 - 스팀청소기가 없다면 걸레 한 장을 물에 적셔 지퍼백에 넣어주고 전자레인지에 1분 동안 돌려주면 스팀청소기만큼의 기능을 살리실 수 있습니다. 끈적한 바닥도 보송하게 깔끔해질 수 있습니다. ● 방충망 청소 - 신문지를 붙여 물을 뿌린 후 떼어내면 쉽게 먼지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